1. 비즈니스 민첩성
1) 성공한 인터넷 기업들과 비즈니스 민첩성
- Amazon & Netflix 등 성공한 인터넷 기업들의 공통된 특징은 이미 익숙한 비즈니스에 새로운 비즈니스 개념과 기술을 융합해 자신만의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
- 비즈니스 민첩성 (Agility)
- 자신만의 특화된 서비스 제공하는 시도를 누구보다 빠르게 실행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끊임없이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
2) 아마존의 배포 속도
- 2011년에 아마존의 배포속도는 11.6초 (11.6초마다 서비스 갱신) 였으나 2019년에는 초당 1.5회 갱신
- 배포 주기가 비즈니스 민첩성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지표
3) Cloud 인프라의 등장
- 전형적인 시스템 인프라 구축 과정은 서버를 도입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한 뒤 각 서버마다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서비스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형태로 진행
- 인프라 환경을 구축하는 과정 또는 작업은 간단하지 않다.
- 이전의 대기업들은 이러한 인프라 구축을 위한 조직을 별도로 두고 운영했는데 이런 경우 개발팀과 인프라팀의 의사소통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
- Cloud 인프라의 등장으로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시스템 인프라를 준비하는 시간이 비교적 짧아짐
- Scale Up과 Scale Out을 이용해 성능 및 가용성을 높이는 것이 쉬움
- 마이크로 서비스 처럼 작은 단위로 느슨한 결합의 형태로 서비스를 만들면 특정 서비스만 탄력성 있게 확장이나 축소가 가능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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